DevBoi

[DesignPattern] 행동패턴 본문

Language/[Java]

[DesignPattern] 행동패턴

HiSmith 2022. 12. 15. 10:58
반응형

자바 디자인 행동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자

 

 

<행동 패턴>

  • Chain of Responsibility : 책임연쇄 패턴, 책임들이 연결되어있어 내가 책임을 못지면, 다른 책임자에게 자동으로 넘어가는 구조이다.
  • Command :명령어를 각각 구현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추상 클래스에 메서드를 하나 만들고, 각 명령이 들어오면 그에 맞는 서브 클래스가 선택되어 실행한다.
  • Interpreter : 문법 규칙을 클래스화한 구조를 갖는 SQL언어나 통신 프로토콜 같은 것을 개발할 때 사용한다.
  • Iterator : 반복이 필요한 자료구조를 모두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메서드를 이용해
  • 자료구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 Mediator : 클래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한 클래스에 위임해서 처리한다.
  • Memento : 컨트롤 z같이 undo기능 개발을할때 유용한 디자인 패턴이다. 설계관점에서 객체의 정보를 저장한다.
  • Observer : 어떤 클래스가 변화가 일어났을떄 이를 감지하여 다른 클래스에 통보해준다.
  • State : 동일한 동작을 객체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리해야할 때 좋다.
  • Strategy : 알고리즘 군을 정의하고 각각 하나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다음 필요할때 서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Template Method : 상위 클래스에서는 추상적으로 표현하고 그 구체적인 내용은 하위 클래스에서 결정된다.
  • Visitor : 각 클래스의 데이터 구조로 부터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visitor 클래스로 만들어 놓고 해당 클래스의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한다.
반응형

'Languag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Record class란?  (0) 2023.05.27
싱글턴 패턴 사용 및 정리!  (0) 2023.01.16
[DesignPattern] 구조 패턴  (0) 2022.12.15
[Java] Java 11은 뭐가 다를까?  (0) 2022.12.12
[DesignPattern] 생성패턴  (0)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