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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첫번째, Xcode 프로젝트 생성 및 프로젝트 구조 공부 본문

[Mobile]/[Flutter]

IOS 첫번째, Xcode 프로젝트 생성 및 프로젝트 구조 공부

HiSmith 2021. 8. 26.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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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ppstore에서 xcode를 다운받는다, 다른데서는 링크로 다운로드를 받고 진행하라고 했지만,

난 개인적으로 이게 제일 편한듯하다. (그리고, 홈페이지로 다운받으면, unable뜬다...)

 

무튼 다운받고 실행하면 create project할수있고, 저기에서 app을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ios게임도 개발가능해서 나중에 만들어보고싶다

 

 

스프링이랑 비슷하게 도메인도 지정해주고 어쩌고 저쩌고하면,

이제

 

이런식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기본 설정 파일 및 세팅 프레임웤 파일들이 보인다.

하나씩 분석 해보자

 

분석하기전에, 만약에 프로젝트 생성 할때 ui를 swiftUi로하면, 구조가 저렇게 뜬다.

구글대부분의 자료에서는 ViewController가있는 자료들이 많기때문에 초심자는 Ui 설정을 초기에 StoryBoard로할것을 추천한다.

 

초기에 storyboard로하면 플젝구조가

 

요로케 원하는 대로 된다.

 

1. AppDelegate.swift -> 앱을 실행, 종료, 백그라운드에서 할일을 정해준다.

기본으로 설정된 주석으로만 봐도,

실행 후에, 실행할때, 백그라운드 때, 세션처리를 버릴때 등등

해당 시점에 실행된다고 함수에 주석이되어있다.

 

일단 실행을하면 시뮬레이터가 돌고

 

기존에 선택한기기 에따라서 이렇게 시뮬레이터가 뜬다. 본인 핸드폰을 연결할수도있고

기기를 선택할수도있고, 방법은 다양하다.

 

 

2.SceneDelegate.swift

해당 파일은,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관련 생명주기를 관리해주는 파일이다.

아무래도, 처음 파일보다는, 인터페이스라 좀더다양한케이스를 지원, 다양한 함수가 존재한다.

 

3.ViewController

여러개의 뷰 마다 하나씩 필요하다고 한다.

스프링 MVC랑 동일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스토리보드에서 추가하면....하나씩 생긴다고하는데, 담에 개발하면서 분석해보자

 

4.Main.storyboard , LaunchScreen.storyboard??

 

안드와 비슷하면서 은근히 다르다

내용은 약간 안드 xml 파일에서 지원하는 것들을 지원하는 듯하는데....

컴포넌트간의 관계 및 쉽게 컴포넌트들을 소스를 굳이안짜고 복붙할수있다는 내용인것같다,.

이건 실제로 해보면서 이해해보자

 

 

얼추 프로젝트 구성파일에 대한 구조와, 어떤 동작을 하는 지 익혀봤다.

다음에는 기본적인 프레임워크 구조, 예제 소스 시뮬레이팅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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